“나만 몰랐나?” 누구나 확인가능한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방법 (+국민건강보험 숨은 돈 찾기)

혹시 건강보험료를 착오로 납부하거나 이중납부한 경우, 국민건강보험료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오늘은 누구나 조회해 볼 수 있는 숨은 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

국민건강보험이란, 국민이 평소에 낸 보험료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관리 및 운영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.

건강보험에 가입한 국민은 질병치료 또는 의사의 진료를 받게 됐을 때, 건강보험제도를 통해 보험급여를 지급받게 되어 과다한 진료비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.

그럼에도 불구하고, 아파서 병원을 가게 됐을 때 병원비가 생각보다 과도하게 청구된 경우가 발생하는데요.

초과된 금액에 대해서 환급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. 이것이 바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입니다.

 

이 금액에 대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문의를 해서 알아볼 수 있지만, 더 간편한 방법이 있는데요.

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직접 조회를 해 보는 것입니다. 지금부터 환급금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

 

  •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방법

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지급신청서를 받은 날 부터 3년이내에 신청이 가능합니다. 이 기간이 초과하면 자격이 소멸하기 때문에 기간 내에 신청이 필수입니다.

 

환급금 조회하기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, M건강보험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, 환급금 신청과정 중 구비서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.

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하면, 상단에 로그인을 누릅니다.

 

로그인을 누르면 준비해둔 공동인증서, 또는 금융인증서를 눌러 본인인증을 합니다.

 

다시 메인페이지로 돌아와, 정면에 보이는 환급금 조회/신청 버튼을 누릅니다.

이후 건강보험공단에서 요구하는대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, 자신에게 환급금이 지급될 것이 있는지 여부와, 해당된다면 그 금액이 화면에 뜨게 됩니다.

국민 건강보험 환급금은 누구나 신청하고 확인해볼 수 있지만, 정보가 없으면 그냥 지나쳐버리기 쉬운 숨은 돈 이기때문에 한번씩 꼭 확인해 보시길 추천합니다.

Related Articles

지금 뜨는 기사

error: Content is protected !!